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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백준 파이썬 , 정보처리기사 , 딥러닝 )/정보처리기사

XP(eXtreme Programming)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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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XP(eXtreme Programming)   >

 

- XP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 XP는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인다.

 

-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요구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이다.

 

<  XP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Commnuication), 단순성(Simplicity), 용기(Courage), 존중(Respect), 피드백(Feedback)

 

<    2. XP 개발 프로세스   >

 

1. 사용자 스토리(User Stroy)

 

- 고객의 요구사항을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이다.

 

- 내용은 기능 단위 구성하며, 필요한 경우 테스트 사항(Test Case)도 기재한다.

 

2. 릴리즈 계획 수립(Release Planning)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한다.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하다.

 

3. 스파이크(Spike)

 

- 요구사항의 신뢰성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한다.

 

4. 이터레이션(Iteration)

 

- 릴리즈를 세분화 한 단위를 이터레이션이라고 한다.

 

- 일반적으로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된다.

 

- 기간 중에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 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될 수 있다.

 

5. 승인 검사(Acceptance Test, 인수 테스트)

 

-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한다.

 

-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한다.

 

-테스트 이후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

 

-테스트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을 진행한다.

 

6. 소규모 릴리즈(Small Release)

 

-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하다)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한다.

 

< XP의 주요 실천 방법 >

 

● Pair Programming ( 짝 프로그래밍 ) 

    -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 Test-Driver Development ( 테스트 주도 개발 )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 파악한다

 

    -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를 사용합니다.

 

● Whole Team ( 전체 팀 )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합니다.

 

● Continuous Integration ( 계속적인 통합 )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됩니다.

 

● Design Improvement 또는 Refactoring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들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한다.

 

● Small Releases ( 소규모 릴리즈 )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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