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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백준 파이썬 , 정보처리기사 , 딥러닝 )/정보처리기사

스크럼(Scrum)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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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스크럼   >

 

1. 제품 책임자(PO / Product Owner)

 

- 제품의 대한 이해도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개발 의뢰자, 사용자 )

 

-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이다. ( 백로그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한다

 

2. 스크럼 마스터(SM / Scrum Master)

 

-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한다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한다

 

3. 개발팀(DT / Development Team)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    2.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1.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 제품 개발에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나열한 목록이다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테이트된다.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을 수립한다.

 

2. 스프린트(Sprint)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2~4주)

 

-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된 태스크는 보통 할 일, 진행 중, 완료의 상태를 갖는다.

 

3. 스프린트 검토 회의(Sprint Review)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한다.

 

- 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 시간 내에서 진행한다.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한다.

 

4.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한다.

 

-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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