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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백준 파이썬 , 정보처리기사 , 딥러닝 )/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기사 ] UML 다이어그램 종류 유스케이스, 시퀀스 등 총정리 # 3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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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푸쿵의 하루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UML 정의 및 다이어그램 종류를 총정리 하겠습니다.

 

 

 

 

 

1. UML - 다이어그램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다

 

- UML 구성 요소

  사물 ( Things )  

  관계 ( Relationships )

  다이어그램 ( Diagram )

 

 

 

사물 4가지 종류

 

 

 

사물 내용
구조 사물
( Structural Things )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

-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 노드
행동 사물
( Behavioral Things )
- 상호작용, 상태 머신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그룹 사물
( Grouping Things )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 패키지 ( Package )
주해 사물 
( Annotation Things )
- 설명이나 제약조건을 표현한다

 

 

 

 

 

 

 

- 정적 모델링에서 구조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객체 다이어그램 ( Object Diagrma)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Componet Diagram )

 

  배치 다이어그램 ( Deployment Diagram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패키지 다이어그램 ( Package Diagram )

 

  

 

- 동적 모델링에서 행위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Use Case Diagram )

 

  시퀀스 다이어그램 ( Sequence Diagram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Communication Diagram )

 

  상태 다이어그램 ( State Diagram )

 

  활동 다이어그램 ( Activitiy Diagram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타이밍 다이어그램 ( Timing Diagram )

 

 

 

 

 

 ※ 참고 문제 ※       

필기 20년 8월 문제입니다

 

1. 다음 보기의 다이어그램을 구조 다이어그램과 행위 다이어그램을 구분하세요

ㄱ.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ㄴ. 시퀀스 다이어그램
ㄷ. 활동 다이어그램
ㄹ. 배치 다이어그램
ㅁ. 클래스 다이어그램
ㅂ. 객체 다이어그램
ㅅ.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구조 다이어그램 :
행위 다이어그램 :

풀이
구조 다이어그램과 행위 다이어그램을 구분할 수 있어야합니다

EX)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 관계를 표현하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위와같은 문제가 출제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Use Case ) ◆ 

-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한다.

- 기능 모델링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개발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 하는 것이다.








구성 요소 내용
시스템, 시스템 범위 ( System Scope ) - 시스템 내부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표현한다 
액터 ( Actor ) -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는 모든 외부 요소
유스케이스 ( Use Case ) -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 시스템이 액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기능을 표현한 것
관계 ( Relationship )  - 유스케이스에서 나타날 수 있는 관계 : 포함관계, 확장관계, 일반화 관계



 

 

 

 

 

 

◆ 활동 다이어그램 ( Activity Diagram ) ◆

- 사용자가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다

- 유스케이스에서 복잡한 처리의 흐름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자료 흐름도와 비슷하다.








구성 요소 내용
액션, 액티비티 ( Activity ) - 액션 :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단일 작업

- 액티비티 : 몇 개의 액션으로 분리될 수 있는 작업
시작 노드 - 액션이나 액티비티가 시작됨을 표현한다
종료 노드 - 액티비티 안의 모든 흐름이 종료됨을 표현한다.
조건 노드 - 제어의 흐름이 분리됨을 표현한다.

- 제어 흐름이 하나 들어오고 여러개로 나간다
병합 노드 - 여러 경로의 흐름이 하나로 합쳐진다.

- 제어 흐름은 여러개 들어오고 한개로 나간다.
포크 노드 - 액티비티 흐름이 분리되어 수행됨을 표현한다

- 액티비티 흐름은 여러개 들어오고 나가는 흐름 여러개이다
조인 노드 - 분리되어 수행되던 액티비티의 흐름이 다시 합쳐진다

- 액티비티 흐름은 여러개 들어오고 한개로 나간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 정적 모델링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한다

- 정적 모델링은 객체 ( Object )를 클래스( Class )로 추상화한다








구성 요소 내용
클래스 ( Class ) -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오퍼레이션을 표현한다.

- 클래스의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
제약조건 - 클래스 안에 제약조건을 기술할 때는 중괄호 { }를 이요한다
관계 ( Relationships )  - 관계는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한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표현하는 관계에는 연관 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 시퀀스 다이어그램 ( Sequence Diagram ) ◆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세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 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 동적 모델링은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다

- 동적 모델링 종류
  시퀀스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의미
액터 ( Actor )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한다
객체 ( Object )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생명선 ( Lifeline )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으로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한다

- 객체 소멸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한다
실행 상자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한다
메시지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객체 소멸 - 해당 객체가 더 이상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음을 표현한다
프레임 - 다이어그램을 전체 or 일부를 묶어 표현한다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Communication ) ◆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면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표현한다







구성 요소 의미
액터 ( Actor )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한다
객체 ( Object ) - 주체
링크 ( Link ) -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를 포현한다

- 실선을 그어 표현한다.
메시지 ( Message )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주고받는다

- 화살표의 방향은 메시지를 받는 쪽으로 향하게 표현한다.



 

 

 

 

 

 

◆ 상태 다이어그램 ( State Diagram ) ◆

-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표현한다

- 특정 객체가 어떤 이벤트에 의해 상태 변환 과정이 진행되는지 확인한다





구성 요소 의미
상태 ( State ) 객체의 상태를 표현한다
시작 상태 상태의 시작을 표현한 것
종료 상태 상태의 종료를 표현한 것
상태 전환 상태 사이의 흐름, 변화를 화살표로 표현한 것
이벤트 ( Event ) - 상태에 변화를 주는 현상

- 이벤트에는 조건, 외부 신호 등 있다.
프레임 ( Frame ) 상태 다이어그램 범위를 표현한다




 

 

 

 

 

 

◆ 패키지 다이어그램 ( Package Diagram ) ◆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의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한다.

- 패키지는 다른 패키지의 요소가 될 수 있다

- 대규모 시스템에서 주요 요소 간의 종속성을 파악한다




구성 요소  의미
패키지 ( Package ) - 단순 표기법, 확장 표기법

- 객체들을 그룹화한다
객체 ( Object )  - 유스케이스, 인터페이스, 테이블, 클래스 등을 패키지에 넣는다
의존 관계 ( Dependency ) - 표현 형태는 사용자가 임의로 작성할 수 있다 ( import, access )

- 패키지와 객체 사이에 점선으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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